[창립총회 축사] 장회익 서울대 명예교수(한국탈핵에너지학회 고문)

[격려의말씀]

한국탈핵에너지학회의 창립을 축하하며

오늘 뜻깊은 한국탈핵에너지학회의 창립을 맞이하여 그간 이 모임을 이루기 위해 애써주신 발기인 여러분과 오늘 이 자리에 모이신 창립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와 함께 격려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가 이제 하루 속히 핵에너지의 망령에서 탈출해야 한다는 사실은 너무도 명백하고 중요한 사실이지만, 이 사실을 사람들에게 설득시켜 정책으로 끌어낸다는 것은 생각처럼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미 우리 사회에는 이른바 전문가를 자처하면서 핵에너지를 고수하려는 세력이 완강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이들과 이해관계를 함께하는 세력 그리고 이들의 주장에 가볍게 이끌려온 동조 세력들이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간 적지 않은 선각자들과 환경운동가들이 핵에너지 시설과 그 폐기물들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심지어 이것이 지닌 경제적 이점도 상당부분 허상임을 알리려 해왔지만, 한 두 사람의 개인적 역량과 비전문가의 당위적 주장만으로는 설득의 한계가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제 뜻있는 많은 분들이 그 학문적 역량을 함께 모으고 주제에 대한 학문적 통찰을 심화시켜 탈핵에너지의 당위성을 좀 더 명료하게 드러내는 동시에 대사회적 설득역량을 고조시켜나갈 학문적 중심체를 마련하게 된 것은 너무도 큰 의미를 지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닐 수도 있으며 또 다른 많은 학문적 활동과 달리 그 어떤 사회적 보상이 따르는 것도 아닙니다. 오직 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의 희생적 노고를 통해서만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기에 함께 하시는 여러분들께 각별한 분발을 당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부디 어려운 가운데서도 좌절하지 마시고 이 역사적 과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 자리에 모이신 창립회원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함께 오늘 창립한 한국탈핵에너지학회의 앞날에 무한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2020. 11. 20
장 회 익 드림



카테고리:12월호_창립총회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span>%d</span>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